본문 바로가기

직장생활 꿀팁

경찰시험 중 경찰체력검정표 변경내용 미리 알아보기

경찰시험 중 경찰체력검정표 변경 이유

경찰공무원 시험시 체력측정시험의 기준이 변경된다고 합니다. 이는 경찰청에서 보기에 경찰 체력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약하다고 평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전반적인 경찰시험 중 경찰체력검정표의 기준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찰체력검정표

특히, 다른 선진국에서는 체력시험에 있어 남녀 구분을 하고 있지 않는데 비해 우리나라는 남녀간 기준을 다르게 평가하고 있어 이도 조정의 대상이 될 것 같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팔굽혀펴기입니다. 이전에는 경찰시험 중 경찰체력검정표 방식이 여경 응시자는 무릎을 땅에 대고 하던 방식에서 앞으로는 남성들과 동일하게 무릎을 땅에서 떼고 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경찰시험 중 경찰체력검정표 변경내용

경찰청은 이미 2023년부터는 경찰공무원 체력시험을 남녀 통합으로 실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먼저 현재 진행하고 있는 경찰시험 중 경찰체력검정표를 먼저 살펴볼까요? 2020년 경찰공무원 임용령 시행규칙 자료를 확인하여 표로 다시 정리한 것이 아래 이미지입니다.

현재까지는 경찰공무원 경찰체력검정표 기준이 어떻게 변경될지 정확히 안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만 2023년부터 경찰시험 중 경찰체력검정표를 남녀 통합하기 위한 정보수집을 2020년 경찰 간부 후보생 시험과 2021년도 경찰대학 입학시험의 체력검사 데이터를 수집해 반영한다고 하였으니 경찰간부후보생 시험과 경찰대학 입학시험의 체력검사 형태를 보고 예측해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2021년의 경찰대학 입학요강을 보면 변경내용이 다음과 같습니다.

<경찰대학 입학 요강 변경 내용>

  1. 100m, 1000m 달리기가 50m 달리기와 20m 왕복 오래달리기로 변경.
  2. 체력기준 현재보다 상향 조정
  3. 여성 팔굽혀펴기를 남성과 같은 정자세로 실시

이런 변화에 맞게 경찰시험 경찰체력검정표도 변경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경찰공무원을 준비하는 분들은 이런 경찰체력검정표의 변화에 맞게 미리미리 체력검사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체력시험시 유의사항

경찰공무원 체력시험시 중요한 것은,

경찰체력시험의 평가종목 중 1종목 이상 1점을 받은 경우에는 불합격이므로 종목 골고루 최소한 2점 이상을 받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100미터 달리기의 경우에는 측정된 수치 중 소수점 둘째자리 이하는 버리고, 1,000미터 달리기의 경우에는 소수점 첫째자리 이하는 버린다는 것은 알아 두세요. 좌우 악력의 경우에는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합니다.

이상 경찰시험 중 경찰체력검정표 변경 예상 내용 및 현행 점수표에 대한 정보를 전해드렸습니다. 모든 경찰시험을 준비하시는 경찰공무원 수험생님들 꼭 합격하시길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