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 지루하지 않게 일하는 법
코로나19로 갑작스럽게 코로나 확진자가 1천명대가 지속되면서 재택근무가 늘어난 분들이 많으십니다. 저도 갑작스럽게 회사에서 재택근무 확대 방침이 내려와서 재택근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재택근무가 혹자는 부럽다는 분도 계시는데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재택근무가 안좋은 점
제가 몇 주 재택근무를 해보고 느낀 재택근무 안좋은 점입니다. 저랑 생각이 좀 다를 수 있겠지만 저는 이렇게 느꼈습니다.
- 업무적으로 얘기할 사람이 없어 답답하다
- 회사 사람들이 내가 놀고 있다고 생각할까봐 걱정된다
- 움직이지 않아서 살이 찐다
- 밥 먹는 일이 귀찮아진다
- 말도 안되지만 회사가고 싶어진다
일을 하는데 너무 재미가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래도 그냥 회사를 나갈 수는 없어서 나 나름의 재미를 만들어보는 중입니다. 재택근무 지루하지 않게 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재택근무 중 해보면 좋은 것
음악듣기 : 회사에서는 음악듣고 일 못하잖아요. 재택근무 중에는 꼭 음악을 틀어놓습니다. 일하는데 집중력이 너무 흐트러지는 거 아니냐고 지적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너무 적막한 것보단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조용한 음악을 틀어놓는 것이 더 좋은 거 같아요.
운동하기 : 근무 중 간간히 운동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일하는 중에 운동이라니 월급루팡이냐? 라고 지적하는 분들은 재택근무 안해본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훨씬 더 업무 효율이 높아집니다. 단순히 기지개를 펴고 스트레칭을 하는 수준보다는 기구를 이용해서 집에서 하는 운동기구들을 이용해 잠깐 쉬는 시간을 이용해 몸을 긴장, 이완 시켜주는 작업이 오랜기간 책상에 앉아있으므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근력운동을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방법은 인터넷에 많이 나와 있으니 찾아보세요.
환기시키기 : 사무실 환경이 좋다고는 할 수 없지만 집에서만 있을 때 환기 한번 시키지 않는다면 사무실보다 훨씬 더 안좋습니다. 집이 더 공간이 좁기 때문인데요. 일하는 중간중간 꼭 환기를 시켜주세요. 물론 요즘 날씨가 무지하게 덥긴 하지만 그래도 꼭 환기를 한번씩 해주세요. 업무 집중도가 훨씬 좋아집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
혹시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은 없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 낮잠자기
- 늦잠자기
- TV 틀어놓기
- 잠옷입고 일하기
이런 것들은 업무 효율을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 재택근무의 재미를 확 떨어뜨리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집에서 일하는 것 뿐이지 일은 일이라는 점 기억하고 일하는 것이 훨씬 하루를 알차게 보내는 방법입니다.